디자인 컨셉
-학교의 교목인 주목을 활용한 디자인 도입
-공간의 상징성 및 의미 부여
조감도 |
기본계획
■ 1중정(벚나무 중정)
주목의 곡선을 모티브로한 설계
중정이라는 공간적 특성상 학생 및 교직원의 많은 이용이 예상됨
학교구성원간의 휴식 및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의 잠재력이 높음
기존 조경지역을 활용, 휴식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기존에 조성된 포장 및 수목을 유지
기존에 산발적이고 무계획적인 수목을 우측녹지로 이식
중앙 녹지에는 벚나무, 이팝나무, 철쭉등을 식재하여 녹음조성
좌측 옹벽주변지역은 배수가 불량하여 식물소재의 활용성이 떨어짐
2중정 (꽃의 중정)
주목의 직선을 모티브로한 설계
벤치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식재대의 높이를 둠(h=500mm)
학생들의 교육 기능 및 식물을 직접 심고 가꾸는 참여유도
기린초, 노루오줌, 구절초, 매발톱꽃등의 야생화나 허브류 등의 식재
운동장 주변 산책로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
맞은편 연화산의 양호한 조망이 확보되는 지역
폭 1.5m의 산책로
운동장 주변을 순활 할 수 있는 산책로와 조망 공간을 통해 주변 경관 감상 및 다양한 행태 유도
계절감을 줄 수 있는 화훼 및 수목도입
운동장 쉼터
운동장 진입부 좌측에 위치
학교를 찾는 주민의 만남 및 휴식의 기능(진입광장의 성격)
스탠드 및 사면은 화계를 조성하여 사면부 경관 조성
운동장과의 경계를 위한 산울타리 식재
사면에 전나무, 너도밤나무, 산벚나무 등의 기존수목 보호
산벚나무(이식), 수수꽃다리, 철쭉 등을 보식하여 경관 향상
운동장 주변에 식재된 산벚나무를 사면부로 이식하여 재료비절감 및 사면의 안정화 도모
동선계획
정문 가까이 주차장을 배치하여 차량동선을 최대한 짧게 처리
차량의 통행을 최대한 배제한 보행자 중심의 동선 계획
기존 동선의 흐름을 유지한 동선을 계획함
중정부는 각 건물 진입로를 연계하여 계획
산책로는 운동장 주변을 활용하여 교내 및 주변 조망 가능하도록 처리
산책록의 폭은 1.5m정도로 계획하고 적당한 구간에 참을 두어 유동적인 동선의 흐름 유도
중정의 동선계획시 각 진입부간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계획
이용자의 흐름이 많이 예상되는 동선과 아닌 곳과의 위계를 줌
식재계획
기존식생을 최대한 활용
단, 기존 식재된 향나무는 다른 수종으로 대체
경작지 부근 사면의 차폐 및 경계식재 : 산벚나무, 수수꽃다리 보식
외주부의 경계식재 : 가중나무
계절적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수종의 선정 : 단풍나무, 은행나무 등
건물의 위화감을 완화 시킬수 있는 수종 배치 : 느티나무, 주목
운동장 주변 산책로의 녹음 식재 : 목련, 자작나무
야생조류 유치를 위한 식이식물 식재 : 잣나무, 은행나무, 주목, 산벚나무
과도한 절·성토에 의한 훼손 최소화하고 기존 자연지형과 경관요소, 지형여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의 배치
동선 및 공간의 특성별 포장재의 변화를 주어 공간의 역할구분
플랜터는 식재대로서의 역할 외에도 벤치의 기능을 하도록 설계
시설의 설치시 복합적 용도로 사용가능하도록 계획
이용 프로그램 계획
정규교육과정과 비졍규교육과정 내에서 학교 옥외환경을 활용한 교육활동과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
학생들의 참여와 교육적 활용을 위하여 정규교육과정이나 재량활동시간,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조성
조성 전, 조성과정, 조성 후 학습활동 프로그램 운영
특별활동반이나 학생동아리와 연계하여 운영
지역주민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 계획
학교숲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완할 계획도 함께 모색
학교숲 조성과정의 참여 프로그램
구 분
|
학생 참여 프로그램
|
운영 참가자
|
학교숲 조성 전
|
● 학생들이 희망하는 학교 모습 그리기
● 학생들의 희망 바램 조사하기(요구도 조사)
|
● 학생, 교사, 생명의숲, 전문가, 학부모
|
학교숲 조성 과정
|
● 나무심기 활동을 위한 사전교육
● 시공에 도입할 수 있는 학생작품 만들기
● 학교숲 가꾸기 활동(나무심기) 참여하기
● 학교숲 가꾸기에 대한 소감문쓰기
● 비오톱 조성하기
● 꽃길 조성하기
|
● 학생, 교사, 생명의숲, 전문가, 조경회사, 동창회
|
학교숲 조성 후
|
● 비오톱 관찰
● 나무관찰, 야생화 관찰 학습
● 내나무 만들기
● 우리학교 탐방하기
● 나무관리(물주기, 거름주기)하기
● 나무 이름표 달아주기
● 다양한 체험 환경교육 운영
|
● 지자체, 학생, 교사, 생명의숲, 전문가, 학부모, 조경회사
|
공간별 이용 프로그램
장 소
|
내용
|
교육 활동
|
구 분
|
학교숲 전체
|
● 학교숲 전체와 학교숲을 구성하는 여러 구성원들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
|
● 나무이름 알기
● 학교숲에 있는 다양한 잎모양
● 계절별 꽃피는 식물 찾기
|
학교숲 알기
|
학교숲 전체
|
● 식물을 직접 심고 가꾸고 돌보면서 관찰하고 탐구하는 가운데 자연과 친숙해지고, 자연을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친환경적 태도 양성
|
● 내나무 만들기
● 내식물 관찰하기
● 꽃길만들기
|
학교숲과 관계 맺기
|
학교숲 전체
|
● 학교숲 및 주변 지역의 환경(예>연화산) 및 역사와 관련하여 우리 마을 숲지도 그려보기 등 학교숲과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등 학교숲을 둘러싼 여러 가지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하는 활동
|
학교숲과 우리마을
| |
2중정
(꽃의중정)
|
● 학급별 화단을 부여하여 학급단위에서 식재에서 관리까지 화단을 관리함으로 학교숲에 대한 인식의 재고 및 애착을 갖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
|
● 수목명찰 만들기
● 야생초화류 및 허브류의 특징 및 생육환경 이해
● 꽃이나 잎을 이용한 차 만들기
|
학급화단
운영
|
운동장 주변
|
● 운동장 주변의 공원화를 통해 주변 녹지와의 네트워킹 및 지역주민이 학교에 대한 애착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도입
|
● 지역민의 체육 및 여가활동 공간으로 활용
● 바자회, 벼룩시장, 운동회 등의 지역 커뮤니케이션 활동
|
주민과
함께
|
1중정
(벚나무 중정)
|
● 수업과 여가시간을 위한 공간으로써 다양한 정적 활동공간
|
● 야외수업
● 옛 놀이 체험
● 휴식과 명상
|
학교숲
쉼터
|
분야별 프로그램 계획
구 분
|
내용
|
대상
|
생태관찰
프로그램
|
● 동식물의 생애사, 생태적 습성, 특성, 겨울나기 방법등 학습
● 채집, 압화 등의 표본제작
● 식물의 이름유래, 전설 등에 관한 이야기 알아보기
|
● 학교숲내의 생물군
● 태백지역 향토수종, 숲등의 동식물
|
자연체험
프로그램
|
● 화분, 꽃밭, 수목 등 원예가꾸기
● 채소 및 농작물 경작
|
● 학교숲내의 동·식물
● 곡식 재배 등의 농사 체험
● 숲내의 각종 과실 추수
|
취미활동
프로그램
|
● 창의력과 예술적 감각 향상을 위한 만들기 교실, 소품만들기
● 식물관련 다양한 취미활동
● 학교 내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
● 자연물을 이용한 공작교실, 공공미술, 봉사활동 등
● 흙공예, 가면 만들기, 짚풀공예, 풀피리, 실내조경, 허브교실, 디카등의 촬영교실
|
전통체험
프로그램
|
● 민속놀이 및 전통 공예 체험
|
● 윷, 자치기, 연 제작 및 놀이
● 자연물을 이용한 전통놀잇감 만들기
|
문화예술
프로그램
|
● 미술, 음악등 예체능 관련 교과목의 수업과 연계된 전시회, 연주회, 백일장 등의 공연 및 대회
|
● 그림, 음악, 독서, 사진, 연극, 무용, 영화, 소설, 시낭송, 북아트 등의 각종 문화·예술 행위
|
체육활동
프로그램
|
● 운동장과 주변 산책로 및 쉼터를 이용한 스포츠 활동
|
● 체육대회, 운동회 등의 체육관련 프로그램
|
이벤트 프로그램
|
● 물건교환 및 사고팔기
● 경연잔치, 마을축제 등의 이웃·구성원 간의 친목도모, 공동체 활동
|
● 책벼륙시장, 바자회등
● 마을행사 및 단합회, 경연대회등의 진행
|